관련서비스

검색

검색

책 메인메뉴

책 분류

책본문

MB가 권한 그 책...총수들에 진짜 하고픈 말은

아시아경제 | 2011.01.25 09:23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이명박 대통령이 24일 대기업 총수와의 간담회에서 권유한 책이 뒤늦게 화제다. 이 대통령은 이날 총수들에 그 책을 권하면서 "얼마 전 비행기 안에서 이 책을 읽었다"고 소개한 뒤 "이 시대는 위대한 기업에서 사랑받는 기업으로 가야 지속가능한 기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그 책'은 2008년에 국내에 소개된 '위대한 기업을 넘어 사랑받는 기업으로'(원제 Firms of Endearment : How World-Class Companies Profit from)라는 책이다. 책은 라젠드라 시소디어 미국 벤틀리대학 맥컬럼경영대학원 교수와 소비자행동전문가 데이비드 울프, 잭디시 세스 미국 에모리대 고이수에타경영대학원 석좌교수 등 3명이 공저했다. 책의 주요 내용은 한마디로 기업, 리더들이 기업의 목표를 수치(수익, 매출 등)에 집착말고 감성(사랑받는 기업)에 두라고 말한다. 물질을 넘어 사랑, 즐거움, 신뢰, 공감 그리고 영혼 등의 정서적인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그런 기업을 만들라는 주장이다.

주요 저자인 라젠드라 시소디어 교수는 지난해 국내에서 상생협력과 관련된 주제의 강연을 한 바 있다. 시오디어 교수는 이 강연에서 깨어있는 자본주의(Conscious Capitalism)가 구현되면 기업의 실적도, 평판도, 고객만족도도 모두 높아진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이 설립한 깨어있는 자본주의연구소(Conscious Capitalism Institute,2009년 8월 설립)에서 10년 동안 집단 조사를 한 결과, 사랑받는 기업들은 1111%정도 기업 실적이 증가했는데 이는 시장평균의 9배에 이른다면서 기업들은 깨어있는 비즈니스(Conscious Business)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그는 우선 목표의식을 가지라고 주문한다. 자원봉사 단체가 200만개 넘는 것처럼 기업 또한 수익극대화가 아니라 목표극대화를 느끼기 위해 일해야 한다는 것. 기업의 목표가 구성원 모두를 위해 좋은가를 생각하면 의사결정을 하기 쉬워진다는 주장이다. 그 예로 든 사우스웨스트항공의 목표는 사람들에게 저렴한 가격의 항공권을 제공하는 것이며 유기농업체 홀푸드는 건강한 음식제공이 목표이고 구글은 모든 사람에게 쉽게 정보를 제공한다는 데서 출발했다고 제시한다. 돈을 좇고 포드를 누르려던 토요타가 안정성과 품질을 간과했다가 참담하게 실패한 사례도 꼽고 있다.

두 번째는 이해관계자 중심이 돼야 한다는 것. 기업에 관계된 모든 관계자를 보살피라는 의미로 상생, 윈윈 경영이다. 시소디어 교수는 "이는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며 내가 돈을 벌기 위해 다른 사람의 돈을 착취하는 것이 아니"라면서 "힘이 있다고 해서 다른 기업을 좌지우지하며 다른 기업체 손해를 끼치고 이를 이용해 돈을 버는 것은 좋지 않다"고 했다. 그는 또한 "고객의 웰빙도 생각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직원들이 열정을 갖고 적극적으로 일 할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 번째는 "깨어있는 기업의 리더들은 권력이나 돈에 의해 움직이지 않는다"이다. 시소디어 교수는 "깨어있는 지도자들은 월요일에는 목표를 생각하며 기대를 갖고 출근한다. 그러한 리더들에게는 감정과 열정, 신뢰성, 성실성이 있다. 절대로 실적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비난받지 않는 성격과 투명성, 장기적 안목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기업을 심리학적으로 분석했더니 정신분열자와 같았다고 한다"면서 " 기업이 사리사욕을 챙기면 절대 인간의 잠재성을 이끌어낼 수 없고 기업을 이끌어 나갈 수 없다. 살아있는 생태계처럼 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소디어 교수는 "자원은 언젠가 고갈하지만 사람은 그 자체로 하나의 원천이다. 석탄은 태우면 재가 되지만 태양은 에너지를 계속 공급한다 적절한 준비를 한다면 인간은 석탄이 될 수도 있고 태양이 될 수도 있다"면서 "인간의 잠재력을 활용하고 깨우는 기업가와 기업이 늘어난다면 우리 모두 당면한 모든 문제이 이들에 의해 해결된다"고 했다.

[증권방송오픈] 제대로된 기법전수! 고수들의 특급 주식방송 AsiaeTV.com

[주식투자대회] 고수20人 매매내역 실시간 공개! 고수익 매매비법 제시!

이경호 기자 gungho@
<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

[관련기사]

李 대통령-총수들 무슨 말 나눴나
李대통령, 오늘 30대그룹 총수와 오찬간담회
대통령까지 나선 최중경 구하기
李대통령 "기업 R & D센터 수도권 입지 맞춤형 지원"(종합)
李대통령 "대기업 경쟁력 갖출 투자환경 조성"


퀵메뉴

TOP

서비스 이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