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

책 메인메뉴

책 분류

책본문

[화제의 책] MB ‘강추’.. 사랑받는 기업이 되는 길

파이낸셜뉴스 | 2011.02.09 18:44

■위대한 기업을 넘어 사랑받는 기업으로(라젠드라 시소디어·권영설 옮김/럭스미디어)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KT빌딩에서 열린 '수출·투자·고용확대를 위한 대기업 간담회'에서 이 책 '위대한 기업을 넘어 사랑받는 기업'을 일독할 것을 권했다. 이 대통령은 "얼마 전에 비행기 안에서 이 책을 읽었다. 이 시대는 위대한 기업에서 사랑받는 기업으로 가야 지속 가능한 기업이 될 수 있다"며 "여러분도 그 책을 읽어봐 줬으면 좋겠다.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랑받는 기업'이란 고객·동료·파트너·투자자 등 모든 이해관계 집단에 이익을 주는 '모든 사람이 함께 비즈니스하고 싶어 하는 기업이자 함께 제휴를 맺고 싶은 회사이고 그 안에서 일하고 싶은 기업이며 투자하고 싶은 업체'다.

기업과 관련된 어떤 이해당사자도 다른 이해당사자 집단의 희생으로 혜택을 보지 않고 각 이해당사자 집단은 자체적으로 각각 번영을 누린다. 즉 '사랑받는 기업'은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고객들이 원하는 유무형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고 그 보답으로 이해당사자들은 기꺼이 그 기업에 애정과 충성심을 갖게 된다는 것이 이 책에서 저자가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다. 저자는 "고객의 지갑을 뺏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마음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해당사자 각각의 이해관계를 멋대로 조작하지 말고 모두가 이익을 볼 수 있도록 정렬해야 하며 이런 과정을 통해 세상을 더 좋게 만드는 기업이 돼야 한다"고 말한다. 또 "이런 경영을 하지 않으면 구식 회사로 남아 사라질 것"이라고 충고한다.

사랑받는 기업들이 이해당사자로부터 받는 애정과 충성도는 그대로 경쟁우위가 된다. 마케팅을 할 때도 직원을 뽑을 때에도 사랑받는 기업은 이 충성도의 혜택을 보고 있다. 사랑받는 기업들의 등장은 애덤 스미스 이후 자본주의의 가장 근본적인 변화를 보여주는 사례다. 이 책 '위대한 기업을 넘어 사랑받는 기업으로'는 IDEO, 이케아, 커머스뱅크, 코스트코, 웨그먼스 그리고 홀푸드 등과 같은 사랑받는 기업들의 성공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이들이 놀랄 만한 성과를 거둔 비결인 '강력한 충성도'와 '애정'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TV 프로듀서이자 작가인 노먼 리어는 "정말로 의미 있는 일을 하려고 할 때에는, 다른 사람의 말이 아니라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오늘날 대부분의 성공하는 기업들은 사랑·즐거움·신뢰·공감 그리고 영혼 등의 정서적인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들은 이윤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적이고 경험적이며 사회적인 가치를 전달하고자 노력한다.

영국의 마케팅 전문 연구소에서 선정한 '뛰어난 마케팅 사상가 50인' 중 한 사람으로 선정되기도 한 저자는 이 책에서 사랑받는 기업이 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다루고 있다. 고객·동료·파트너·투자자 그리고 사회와 맺는 모든 관계를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아주 특별하고 효과적인 지침이다.

이 책이 주장하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아니다. 제대로 된 비즈니스 경영이란 무엇인가를 다루고 있다.

1장 '지갑을 노리지 말고 마음을 잡아라'에서는 사랑받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철학을 소개하고 오늘날 힘든 비즈니스 환경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올린 놀라운 실적을 요약 설명하고 있다. 7장 '파트너―품격 있는 조화'에서는 공급업체, 유통업체, 소매상 그리고 그 외 사람들을 포함한 사업 파트너들에 대해서 다루며 사랑받는 기업들이 어떻게 서로 이익이 되는 관계로 이끌어나가는지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11장 '다른 세계로 넘어가기'에서는 사랑받는 기업들의 경영철학인 '복잡함의 반대편에 있는 단순함'이라는 비전으로 책을 마무리한다.

/moon@fnnews.com문영진기자

■ 오늘의 핫뉴스▶ 2000만원대 K7 GDi 출시..그랜저 어쩌나▶ 한국GM, '쉐보레 올란도 2.0 디젤' 국내 출시▶ 아파트서도 '속터지는 무선인터넷'▶ "뭐? 또 새 안드로이드 OS?"▶ 'SNS 중독'에 숨막히는 대학가▶ 애플, 아이패드2 양산 돌입..국내는 언제?▶ 엔씨소프트 "화합형 리더로 초대 감독 물색"▶ [단독] '이행보증금 231억 돌려달라' 동국제강 항소▶ "도요타 급가속, 차에는 이상 없어" 美 정부 보고서▶ 美 자동차 빅3, 올해도 도쿄 모터쇼 불참▶ 맥도날드, 지난달 매출 5.3% 증가▶ '베이글녀' 김예원, 반전 몸매 인기 폭발▶ 김소연, 폭풍 오열연기로 '미친 존재감'▶ '헐리우드 스타' 린제이 로한, 절도혐의로 피소

[증권방송] 1년만에 80만원으로 8억을 만든 계좌 보셨습니까?

※ 저작권자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First-Class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 구독신청하기]


퀵메뉴

TOP

서비스 이용정보